5가지 키워드로 돌아보는 2022년

1. 데이터 중심의 AI, 품질 확보를 위한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지난 해부터 논의가 되었던 “AI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는 것은 코드에 대한 개선이 아니라 데이터에 대한 개선이다”를 뒷받침하는 여러 케이스 스터디가 나오면서 올해는 Data-Centric View(데이터 중심의 접근법)’에 대한 관심과 적용이 본격화 되었고,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다양한 해법들이 연구 및 제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여러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양도 중요하지만 데이터의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스트웍스는 데이터 중심의 AI 개발을 위해 데이터 컨설팅부터 수집, 가공, 검수, 품질 검증까지 각 단계별 데이터 품질을 확보하는 고객 맞춤 One-stop 서비스와 Pre-trained 모델을 활용한 가공 자동화, 성능 평가 및 모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3D 데이터, AI 데이터 전문 기술력 기반 데이터 구축

AI 개발을 위한 3D 데이터에 대한 수요는 자율주행,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등 주요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증가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및 시간 동기화(Time Synchronization) 등의 기술을 포함한 3D 데이터 수집 솔루션, 3D 객체 인식 자동화 및 영역 분할(Sementic Segmentation) 기술을 포함한 3D 데이터 자동화 가공 솔루션을 활용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확보합니다.

3. 품질 검증, SW 및 AI 상용화를 위한 Intelligent QA 서비스

최신 기술을 적용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상용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실패에 대한 비용 손실과 그에 따른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상용화 및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앞당기기 위한 최선의 전략은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품질 비용을 줄이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목적에 맞는 성능과 사용 적합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테스트웍스는 2022년 1월 KOLAS(한국인정기구)로부터 SW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은 품질 검증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했습니다. SW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공신력 있는 SW 시험성적서를 발급하며, SW 테스트 자동화, 앱/웹 테스트, 임베디드 SW 테스트, CI/CD 솔루션, 사용성/호환성/성능 테스트 등 단계별 컨설팅과 테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SW 검증 역량을 바탕으로 AI 데이터 검증 전문 도구 ADQ를 활용한 제3자 데이터 품질 검증과 함께 AI 모델과 AI 데이터 품질 시험결과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긱 이코노미,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활성화 및 교육을 통한 품질 확보

2022년 코로나 이후 가속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수요에 즉각 대응하는 온디맨드(On-Demand)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이와 함께 ‘긱 이코노미’가 새로운 노동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긱 이코노미(Gig Economy)는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단기 계약직이나 임시직으로 인력을 충원하고 그 대가를 지불하는 형태의 경제를 의미합니다.

테스트웍스는 1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크라우드-소싱 기반 데이터 수집 가공 플랫폼 aiworks를 활용하여 기업에서 의뢰하는 대규모 소싱이 필요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aiworks academy를 통해 데이터 라벨링 및 SW 테스팅 전문 교육으로 크라우드-워커 또는 긱 워커로 불리는 회원들의 역량을 향상시켜 서비스의 품질을 확보합니다.

5. 트윈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기반의 사회혁신 추구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ESG가 기업 경영의 필수요소로 떠오르면서, ESG를 목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연계하는 트윈 트랜스포메이션(Twin Transformation)이 2022년 새로운 화두가 되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IT 기술 기반의 사회혁신과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에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소셜벤처로서 인공지능 기술로 장애인 일상 생활 개선, 해양 쓰레기, 폐플라스틱 등 환경 문제, 지역 경제 활성화, 어린이 안전 확보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소셜벤처 및 관련 기관들과 협업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 기업으로 AI 데이터 구축의 생산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AI 개발의 품질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소셜벤처로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