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인공지능 신뢰성 대상’ 수상


테스트웍스가 2024년 11월26일(화) 서울 용산구 피스앤파크 컨벤션에서 열린 ‘제2회 인공지능 신뢰성 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본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전자신문이 주관하여 개최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신뢰성 대상’ 시상은 인공지능 신뢰성의 중요성과 인식을 업계 전반에 확산하고, 우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접수된 총 41개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신뢰성ㆍ품질 이해 및 방침 적용수준, 신뢰성ㆍ품질수준, 신뢰성·품질 관리 우수성,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테스트웍스를 포함한 총 8개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가 선정되었습니다.

테스트웍스가 이번에 수상한 제품은 AI 모델 관리 솔루션 블랙올리브입니다. 블랙올리브는 데이터 수집부터 모델 학습 및 배포까지 AI 생애 전 주기를 지원하며, 최근에는 자율주행, 국방, 항공우주, 건설,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가공 및 모델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더욱 고도화되었습니다.

또한 테스트웍스는 AI·SW 개발, 품질 검증, 기능 안전에 핵심이 되는 주요 솔루션부터 컨설팅까지 전 주기를 아우르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웍스 안세기 부사장은 “AI 열풍과 함께 사회 전반에 AI 영향력이 커지면서 신뢰할 수 있는 AI를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안전하지 않은 AI는 생명과 직결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AI 시스템이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동시에 사용자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아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테스트웍스는 기능 안전 보장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심사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라며 “테스트웍스는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AI-SW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며, 대한민국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