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디지털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과 발전을 주는 솔루션
지지56코리아는 설문조사 시장에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통합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메타버스부터 비전 AI 기술 기반의 비접촉 이미지 인식 키오스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설문조사 시장에 대한 관심도 증가
코로나(COVID-19) 팬데믹 이후 국내외 여행 트렌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관광업계는 변화된 관광 산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향후 전망과 예측을 위한 다양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시장규모는 약 3000억의 규모로 추정됩니다.(2020년 기준 통계청 경제총조사 서비스업 조사자료) 또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더욱 간편한 설문 방식과 서비스의 이해도가 반영된 데이터의 중요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지지56코리아는 기존의 다 문항과 긴 소요 시간이 걸리는 설문조사의 단점을 보완하여 비접촉으로 쉽고 빠르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AI 키오스크 ‘FingeRate Bot’ 솔루션을 상용화하고자 했습니다.
지지56코리아의 AI 키오스크 플랫폼 서비스는 참여자의 성별, 연령대, 손가락으로 선호도를 화면에 표시하여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사하는 것이 핵심인 기술로 모델 인식률 성능 향상 및 고도화가 필요했습니다.
AI모델 고도화를 위한 학습 데이터 구축
AI 키오스크는 설문 참여자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디지털 경험을 목적으로 10초 미만의 신속하고 명확한 의사 표현과 함께 설문에 참여하도록 경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빠르고 정확하게 이미지 인식을 하기 위한 AI 기술이 중요합니다. 또한 AI 모델을 활용하여 성별과 연령을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비식별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다양한 성별, 연령, 환경을 고려한 데이터 확보가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조건을 가진 원천 데이터 수집부터 학습용 데이터 가공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하기에는 비용 및 리소스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지지56코리아는 데이터 확보를 위해 AI 데이터 가공이 필요한 수요기업으로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되었고, 컨설팅과 함께 데이터 수집부터 가공 및 검증까지 가능한 테스트웍스와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미지 수집부터 가공까지 원스톱 서비스
테스트웍스는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성별 비율에 맞춘 영상 데이터를 자체 플랫폼 ‘aiworks’를 활용하여 빠르게 수집했습니다. 또한 지지56코리아의 인공지능 개발 목적에 맞는 데이터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상세 가이드를 수립했습니다.
지지56코리아의 요구 사항에 맞는 데이터 구축을 위해서는 한 사람에 대한 Face/Hand를 태깅 후 각각의 세부 속성값을 입력하는 상세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blackolive를 활용하여 영상 데이터의 자동 파싱과 가공 검수 및 관리를 원활하게 진행하여 작업을 일정에 맞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대량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플랫폼 ‘aiworks’와 데이터 가공부터 검수까지 원스톱 진행이 가능한 ‘blackolive’를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데이터 수집부터 자동화, 검수 및 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효율적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설문조사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
지지56코리아와 테스트웍스는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200명의 데이터와 약 36,000장의 데이터 셋을 구축했습니다. 지지56코리아는 구축된 데이터 셋을 기반으로 AI 키오스크 ‘FingeRate Bot’를 고도화하여 더욱 넓은 시장으로 진출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테스트웍스는 AI 기반의 기술을 통하여 고객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경험을 제공할 수 지지56코리아와 지속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테스트웍스의 데이터 전문가 솔루션팀과 aiworks와 blackolive를 통해 목적에 맞는 데이터 셋을 일정에 맞게 제공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지56코리아 김영군 대표
향후 고도화를 위한 추가 협업에도 테스트웍스의 차별화된 품질 서비스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