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돕는 자율주행 로봇을 만드는 기업

[출처 : 트위니 회사소개서]


데이터와 AI 기반 골프장 그린 관리 솔루션 골프 솔루션 보유 기업


트위니는 공장자동화, 물류센터 오더피킹 등을 위해 자율주행 로봇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릴 수 있는 자율주행의 혁신


코로나(COVID-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유통산업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이커머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물류 수요가 급증하면서 물류센터의 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다수의 물류센터가 단기 인력 투입 등 임시 방편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했으나, 이는 장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었습니다.

트위니는 이러한 산업적 변화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누리는 자율주행의 편리함’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로봇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니의 주력 제품인 ‘나르고 오더피킹’은 물류 현장의 인력난과 생산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트위니의 자율주행 로봇 솔루션 ‘나르고 오더피킹’]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인식 기술 고도화를 위한 학습 데이터 구축


자율주행 로봇은 물류센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밀한 자율주행 기술의 고도화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 확보가 필요했습니다.

트위니는 물류센터 뿐만 아니라 로봇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트위니는 AI 데이터 가공의 필요성을 느끼고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 컨설팅을 포함하여 가공 및 검증까지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테스트웍스와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웍스와의 협업 : 정밀한 데이터 가공을 통한 기술력 강화


테스트웍스는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수집된 주행 영상 데이터를 트위니의 인공지능 개발 목적에 적합한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피드백과 협의를 거쳐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였습니다.
총 13개의 객체를 각각 성격에 맞게 B-Box와 Polygon 형식으로 동시 가공해야 했으며, 총 90,000개의 대규모 데이터셋을 구축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를 정밀하게 가공하고 검수하며 대규모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테스트웍스는 자사의 자동화 라벨링 및 검수 관리가 가능한 자체 플랫폼인 blackolive를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품질의 데이터셋을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서 우수 과제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테스트웍스의 “blackolive” annotation 예시]


트위니가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의 쓰임새 확대를 위해서 정제된 데이터셋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셋을 구축하려면 상당한 리소스와 비용이 소요되는데, 테스트웍스와의 협업을 통해 이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저희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한 데이터셋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트위니가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이 실내외 모두에서 더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주)트위니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도약


트위니와 테스트웍스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90,000개의 B-Box 및 Polygon 데이터셋을 구축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트위니는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로봇 ‘나르고’의 기술력을 한층 더 고도화하여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으며, 나아가 글로벌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웍스 또한 AI 기반의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트위니와 테스트웍스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며 혁신을 이끌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