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모빌리티,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한 물류 자동화 선도’-Motion2Ai

테스트웍스 고객 사례 : 모션투에이아이 (Motion2Ai)

Motion2Ai 기업 소개

테스트웍스의 고객사인 모션투에이아이(Motion2Ai)는 물류센터의 유・무인 모빌리티 자원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션투에이아이는 고도화된 컴퓨터 비전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물류센터 지게차 관제가 가능한 ‘모션키트(MotionKit)’와 ‘모션FMS(MotionFMS)’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물류 자동화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물류 모빌리티 유닛의 실시간 측위 및 환경분석을 통해 안전 기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모션투에이아이는 물류, 컴퓨터 비전, 인공지능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기업입니다. 해당 분야별 전문인력들을 바탕으로, 서버 및 엣지 디바이스와 향 AI 기술 고도화 및 최적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플릿 매니지먼트 및 측위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3D, 물체검출, 물체분류, 물체구별 관련 세계 최고 학회 논문 및 사업화 경험을 가진 기업입니다. 모션투에이아이는 이러한 역량을 인정받아 지난 3월 시리즈 A로 총 15억원 규모의 투자(누적투자금액 25억원)를 유치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376134

인공지능 학습데이터의 필요성

고성능, 고정밀 물류 작업 환경 인식 기술은 물류 자동화로 물류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자 많은 양의 학습데이터가 필요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물류 작업 환경의 특성상 물류 센터의 자동화 및 작업 환경 인지를 위해 필요한 다량의 정제된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물류 자동화 분야에 뛰어난 역량을 갖춘 모션투에이아이 또한 고품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테스트웍스와 협력

모션투에이아이는 물류센터 환경의 안전과 효율을 위해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였지만,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직접 사람을 뽑아 시간과 비용을 들여 데이터가공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여 고려대상에서 배제하였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국내 유명 데이터 가공기업들을 검토하였습니다. 검토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았던 요소인 가공기업의 자체 가공 툴과 플랫폼 보유 유무에 있어 정확히 부합하는 기업이 테스트웍스였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을 통해 다양한 국가과제진행 및 업체들과의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특히나, 자체 보유 가공 툴인 블랙올리브를 활용하여 타사보다 월등히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가공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 최종적으로 테스트웍스를 선택하였습니다.” – 최용덕 대표

Yongduk Choi l President l Motion2Ai

이처럼 모션투에이아이와 테스트웍스의 협업은 물류 자동화를 위한 모빌리티 솔루션의 빠른 상용화를 위한 필연적인 과정이었습니다.

테스트웍스의 데이터셋 구축 프로세스

테스트웍스는 모션투에이아이의 요구사항에 따른 가이드를 제작하여 물류 데이터셋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웍스는 자체 개발 도구인 블랙올리브(blackolive)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데이터를 자동화 및 정밀 가공하였으며,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여 가이드에 따른 가공작업 현황에 대한 상시 피드백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3단계 검수 작업을 통해, 데이터 품질을 검수 진행하여 고품질의 데이터셋을 구축했습니다. 그 결과 1개월의 단기간 동안 7,700 여장의 이미지 데이터를 Polyline과 2D B-Box의 두가지 유형으로 총 11만여건의 객체를 가공하였습니다.

양사 협업의 기대효과

모션투에이아이는 상기 프로젝트 이후 테스트웍스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물류센터 관제 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업무 제휴를 체결하였습니다. 업무 제휴를 통해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기반 물류센터 모빌리티 관제 솔루션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을 위해 모션투에이아이에 고품질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양사는 인공지능 물류 데이터 확보 및 가공 분석, 알고리즘 고도화로 인공지능 기반 물류센터 모빌리티 관제 솔루션 분야에서의 협력과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비즈니스를 확장시켜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물류센터 모빌리티 관제 솔루션 분야에 많은 기술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며, 이러한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반 물류 자동화 서비스가 더욱 고도화됨과 동시에 물류 산업이 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