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 자동화 사업본부, 김우주 본부장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Q. 테스트웍스 창업과 함께 성장한 테스트 자동화 사업본부의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저희 테스트 자동화 사업본부는 테스트웍스의 시작을 있게 한 근간이 되는 사업본부입니다. 대표님께서 SW 품질에 대한 국내외를 망라한 전문가이시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비즈니스의 시작이 SW 품질 관련 과제였습니다. 또한, 공정한 기회, 개인의 성장 등이 저희 회사의 중요한 모토(motto)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른 SW 테스트 전문 회사들과 차별성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 결실 중 하나가 삼성전자 자동차 전장용 시스템 반도체 SW 품질 검증 과제 수주입니다. 삼성전자 과제를 수주함으로써 명실공히 기술력 있는 차별화된 SW 품질 검증 회사로 인정받게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Q. 테스트웍스에서 현재까지 가장 기억에 남은 순간이 있으신가요?
여러 가지 좋은 추억들이 생각나지만 그 중 하나를 뽑으라고 한다면, 스트라드 비전 과제가 연장되었을 때 입니다. 저희 장애인 사원들이 제공한 데이터의 품질이 좋지 않아 고객사에서 과제 종료를 심각하게 고려하셨고, 대표님께서 늦은 시각까지 고객사 대표님과 말씀 나누셨고, 결국 고객사 대표님께서 한 번 더 기회를 주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그 일을 계기로 데이터 품질 검증 프로세스를 노정화 실장님과 팀원들이 세워서 지금의 AI 데이터 사업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Q. 테스트 자동화 사업본부의 주요 업무를 소개해 주시겠어요?
저희 사업본부는 SW 품질 검증이 주 업무입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합당하는 SW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검증 업무를 수행합니다.
SW 품질 검증 업무는 크게 테스터가 직접 테스트하는 Manual Test,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는 Automation Test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저희 회사의 강점은 Automation Test 입니다. 이창신 소장님께서 리딩하시는 Automation Lab.에서 자체 자동화 도구(TEDworks, WATTS, TesterBench)를 개발하고 계시고, 저희 사업본부는 삼성전자 과제를 통하여 Embedded System 용 자동화 도구를 개발하여 과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 개발 능력이 저희 회사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Q. 테스트 자동화 사업본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 역량은 무엇입니까?
저희 사업본부 뿐 아니라, 저희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상은 상호존중, 협업, 소통, 일에 대한 열정을 갖춘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사업본부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인재상에 부합하는 분들이며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하는 매우 건전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표님 이하 저희 리더들도 팀원들의 경력 관리에 대하여 항상 고민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미션을 달성해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리드해 주고 계신데, 최근 기업의 테스트 과제, 자동화, 트렌드를 공유해 주신다면?
제가 리딩하는 과제는 자동차용 시스템 반도체 SW 검증 과제입니다. 자동차 개발 중 기존에는 자동차 섀시 등 HW 개발에 대부분의 비용이 들어갔다면 이제는 SW 개발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 시대의 도래와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시장 진입이 가시화되면서 자동차용 SW 검증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SW 검증 효율화를 위하여 테스트 자동화 요구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화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만능키는 아니며, Manual 테스트와 자동화 테스트를 적절히 혼용하여 검증하는 노하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가 저희 테스트웍스입니다.
Q. 개발자 후배들에게 테스트웍스의 입사를 추천해 주신다면?
“함께 고민하고 성장해 나가는 기회를 갖고 싶다면 저희 테스트웍스가 정답이다.”라고 얘기해 주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공통 질문을 드립니다. ‘테스트웍스는 OOOO다’. 한 문장으로 정의해 주신다면?
‘테스트웍스는 가장 사회적 기업다운 사회적 기업이다’. 테스트웍스는 사회적 가치를 잘 유지하며 기술력을 갖춘 매우 독보적인 사회적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