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가 기업의 성장과 함께 일궈 낸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활동 성과를 담은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Social Value Impact Report 2022)’를 발간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매년 소셜 밸류 임팩트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에는 지난 2022년 1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자사의 솔루션 및 비즈니스의 성장과 함께 확대시킨 인공지능 기술 기반 협업 사례, 온라인 봉사 활동 증대와 공익 데이터 활성화, 교육 서비스와 고용 창출 성과 등 다양한 활동을 사회적 가치로 환산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테스트웍스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테스트웍스는 지난 2020년 11월까지 65억 임팩트 투자를 유치한 이후 지속적으로 여러 투자사들의 관심을 받아, 2023년 7월 말을 기준으로 투자 한파에도 불구하고 시리즈 B 브릿지 ‘50억’ 임팩트 투자 유치를 완료했으며, 현재까지 누적 임팩트 투자액은 116억 원입니다.
- 테스트웍스는 투자 유치와 더불어 지속 성장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 개발의 인력 채용을 늘리면서도, 전체 고용 현황에서 취업취약계층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채용 절차를 통해 국내 노동 환경에서 성별 격차 완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테스트웍스는 2022년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위탁한 지자체 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 대상 세분화된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소외되는 취약계층의 범위를 줄여 나가기 위한 시도와 함께, ChatGPT와 생성형 인공 지능 서비스와 관련한 시장의 관심을 반영하여 자체적으로 구현한 교육 플랫폼 및 콘텐츠를 활용하여 올바른 인공지능 활용 경험을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시도했습니다.
- 테스트웍스의 크라우드 소싱 기반 데이터 수집 가공 플랫폼인 ‘에이아이웍스(aiworks)’는 테스트웍스를 대표하는 소셜 임팩트 플랫폼으로 출시 이후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가입 회원 수는 2023년 7월 기준 12만 명을 넘어 곧 13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2020년 1월부터 2023년 7월까지 aiworks를 통해 활동한 회원들에게 지급된 누적 포인트는 52억 원을 넘었습니다.
- 또한, ‘에이아이웍스(aiworks)’는 테스트웍스를 대표하는 소셜 임팩트 플랫폼으로 사회에 가치가 될 유의미한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 역할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한 1365자원봉사포털과 연계한 봉사 활동은 2022년을 맞아 전년 대비 봉사 시간 및 참여자가 14배나 증가했습니다. 봉사 활동을 통해 수집된 이미지 영상 데이터 수는 156,824장에 이르며, 연도별 봉사 활동 누적 참여자 수는 2023년 7월 기준 6,856명에 달합니다.
- 테스트웍스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Inclusive Business Solution, IBS) 사업 수행 기업으로 선정되어, 2022년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고 교육사업을 통해 양성된 우수 인재를 직접 고용하여,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 기업으로서 성장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는 테스트웍스 웹사이트 내 라이브러리 페이지(Library page)에 공개되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