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전 산업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24일부터 ‘2023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공모하는 ‘2023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전체 894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총 2010개 기업 지원과 청년 및 지역 기업 우대를 확대했습니다.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지원 내용 및 일정

[출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2023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 안내]

2019년 부터 추진된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데이터가 필요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데이터 상품이나 가공 서비스 비용을 바우처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데이터 구매 760건(최대 1000만원/건), 데이터 일반가공 250건(최대 4000만원/건) 및 AI 가공 1000건(최대 6000만원/건)을 각각 지원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청년기업 및 수도권에 비해 데이터 활용 환경이 열악한 지역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청년기업의 경우 기존에 수요기업 선발 시 가점 1점 부여와 민간부담금 10%를 면제했는데 여기에 더해 다년 신청을 허용하는 한편 전체 지원규모의 30%를 청년기업에 할당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지역기업을 데이터 선도기업과 연결해 주고, 데이터를 통한 기술·사업화 컨설팅 등을 지원함은 물론 수요기업 선발 시 전체 지원규모의 40%(776건)를 선정해 지역 기업의 데이터 활용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테스트웍스도 오는 3월까지 비즈니스 혁신 및 신규 제품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수요기업의 신청을 받아 수요기업에 적합한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데이터 정의, 수행계획서 지원, 전문 상담 등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수요기업이 공급기업인 테스트웍스와 사전협의 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신청하여 최종 선정되면, 이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과 함께 3자 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테스트웍스는 5년 연속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스타트업의 데이터 구축 및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양질의 데이터 셋 구축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또한, 수요기업을 위한 전문 제안 팀을 두고 사업과 관련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높은 사업 선정률을 보장하고 있는데요.

지난 4년 간 모션투에이아이, 인피닉스, 포어시스, 티엠에스 등 14개의 수요기업이 테스트웍스의 지원으로 데이터바우처 우수사례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수요기업이 테스트웍스를 선택 시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AI 가공 서비스에 필요한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 및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기업 및 공공 기관의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으로 다양한 AI 학습용 데이터 셋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한국진흥정보사회진흥원(NIA) AI 학습 데이터 과제 검증 용역에서부터 헬스케어, 자율주행, 농축수산, 미디어, 안전 등 다양한 산업 별 AI 데이터 구축 서비스 및 검증을 진행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설계, 수집, 가공, 품질 검수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테스트웍스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 비즈니스 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업 및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여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테스트웍스와 함께 성장할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