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사의 인공지능 도입 현황은 어떻습니까?


제12회 스마트테크 코리아 Asia’s No.1 Cutting-edge Tech Show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2회 스마트테크 코리아는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 제조, 유통, 물류,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 메타버스, 보안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참가한 국내 최대 미래 선도기술 전문 전시회입니다. 이번 전시회는 작년과 동일한 Connect the Future를 주제로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인공지능&빅데이터쇼(AI&BIG DATA SHOW), ▲디지털 유통대전쇼(RETAIL TECH SHOW), ▲메타버스쇼(METAVERS SHOW), ▲로보테크쇼(ROBOT TECH SHOW), ▲시큐테크쇼(SECU TECH SHOW)의 6개 전시로 구성되었습니다. 전년도와 다른 점은 보안 분야가 큰 전시 중 하나로 구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인공지능 & 빅데이터 쇼

테스트웍스는 지난해에 이어 스마트테크 코리아, 인공지능&빅데이터쇼(AI&BIG DATA SHOW)에 참가해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 관계자들에게 차세대 AI를 위한 데이터 중심 맞춤형 솔루션으로 멀티 센서를 활용한 멀티모달 데이터 수집 플랫폼 CEDI(Collect Every Data Intelligently)와 고도화된 3D 데이터 가공 및 검증 활용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2023 인공지능 도입 및 학습 데이터 현황 설문 조사

테스트웍스는 전시회 기간을 이용해 온라인 설문 조사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본 설문 조사는 다양한 산업 내 많은 기업 고객들이 참여하는 스마트테크 코리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공지능 도입과 관련된 동향 파악을 위한 것으로, 전년도에도 유사하게 이벤트를 진행하여 전시회가 끝난 후 블로그를 통해 결과를 공유한 바 있습니다.

▶2022년도 인공지능 도입 및 학습 데이터 현황 설문 조사

올해는 전시회 기간 동안 관람객 중 약 900여 명이 설문 조사에 참여했습니다. 설문 참여자 중 소속을 명시한 응답자는 전체 787명으로 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공공기관을 포함하여 486개의 기업 및 기관으로 집계되었으며, 스마트테크 전시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산업과 기업에서 참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86개 기업 및 기관에서 근무하는 787명 기준으로, 첫 번째 질문인 인공지능 모델 및 서비스를 도입했거나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56%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전체 질문 별 응답 결과는 인공지능 모델 및 서비스를 도입했거나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56%에 속하는 288개 기업 및 기관의 437명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집계하였습니다.

국내 인공지능 시장은 팬데믹과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 및 기술 트렌드를 포함한 인공지능 기술 혁신이 빠른 속도로 전 산업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 채택 가속화 및 관련 기술 투자 성장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전시회 기간 현장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서도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생태계의 성장세와 적용 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어서, 인공지능 관심 분야 및 활용 단계에 대한 응답 결과입니다.

[인공지능 도입, 관심 분야는?]

1위~3위는 메타버스, 스마트 팩토리, 디지털 트윈 순이었습니다. 메타버스와 관련한 시장의 관심이 여전히 높다고 볼 수도 있지만, 디지털 기술과 산업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테크 코리아 전시회에 참여한 관람객의 특징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메타버스의 활용 분야가 실제 산업에서 디지털 트윈과 스마트 팩토리 등으로 연결 및 확장된 것 과도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계는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기술의 융합으로 디지털 트윈과 산업 메타버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제품이나 시스템을 3D 모델링하여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기술로, 스마트 팩토리 생산 과정을 최적화하는데 효과적이며 산업 메타버스와 결합 시 제조업 현장에 혁신을 앞당길 기술 융합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3위 복수 답변 순위 결과는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어서, 전년도 데이터에 비해 차이를 보이는 것은 활용 분야 선택에서 상승된 자연어 데이터 분석입니다. 이는 ChatGPT에 대한 빠른 확산과 함께 자연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보여줍니다.

[인공지능 활용 단계는?]

기획 단계에 대한 응답이 금년에는 56%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 대비 감소한 대신 시제품 단계, 개발 단계, 시범 서비스, 상용화에 대한 응답률이 고르게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기업들의 국내 인공지능 기술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21%에 해당하는 시범 서비스 및 상용화 단계 비율은 눈 여겨 볼만 합니다. ChatGPT로 다시 불고 있는 인공지능 열풍이 생활 속으로 확산되면서 인공지능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계의 관심이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신규 사업의 일환 및 신성장 동력으로 고려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53%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주력 사업으로 운영 중인 곳은 19%, 주력 사업의 일부로 운영 중인 곳이 16%로 집계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을 위해 필요한 협력사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협력사의 서비스에 대한 응답으로는 데이터 수집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이는 인공지능 시장이 커지면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생태계 규모도 커지고 있지만, 원천 데이터 부족 및 적합한 데이터 수요에 대한 기업들의 현황을 보여줍니다.

또한, 주목할 점은 모델 개발 협력사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비율이 43%로 높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실제 인공지능을 서비스에 도입하거나 개발하는 단계에 다다르면서, 성능 검증과 운영 파이프라인 구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여전히 인공지능 기술 도입 단계에 있는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기술 구현에 필요한 제한된 인적 자원이나 활용 가능한 인프라 확보에서의 제약으로 이에 대한 니즈가 응답률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 시 지원 가능한 협력사는 데이터 수집에서 가공 모델 개발 및 성능 검증까지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전년도와 동일하게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 기간 데모를 통해 보여준 테스트웍스의 ‘블랙올리브(blackolive)’는 데이터 가공 및 가공 자동화를 넘어서 직접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하고 테스트하면서 모델 관점에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자체 보유한 모델의 성능을 데이터를 통해 향상시키는 MLOps를 병행할 수 있도록 개선 및 고도화되고 있는 All-in-one 솔루션입니다.

특히, MLOps 기반 가공 자동화를 통해 직접 가공한 데이터 셋 및 오픈 데이터 셋 등을 활용하여 직접 모델 학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라벨링 작업 시 자동화로 생산성 확보 및 데이터 셋 구축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화 성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인공지능 모델의 학습 방향을 결정하는 등 자동화 모델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관심을 두고 활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는 전년도와 유사하게 이미지 데이터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ChatGPT와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과 관련한 시장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스마트 팩토리,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높은 관심을 보인 인공지능 활용 분야와 관련하여 3D 데이터 및 3D-LiDAR 데이터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웍스는 이번 전시를 통해 ‘CEDI(Collect Every Data Intelligently)’ 스마트한 멀티모달 데이터 수집 플랫폼을 소개하며, 센서 간의 정확한 캘리브레이션 및 동기화를 지원하는 자사의 데이터 수집 시스템(TW-DAS)을 통해 실내 외 3D 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 내 고품질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멀티 센서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전년도와 유사하게 82%의 응답자가 학습용 데이터의 수집 가공 계획이 있다고 답변하였고, 72%의 응답자가 유사한 데이터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데이터 수집/가공 서비스 이용해 보았더니?]

데이터의 수집/가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전년도와 유사했으며, 여전히 만족의 이유에서도, 불만족의 이유에서도 ‘가격/비용’이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격/비용’ 외에 ‘수집된 원천 데이터의 품질 및 다양성 부족’과 ‘라벨링 정확도와 같은 가공 데이터의 품질’이 불만족의 이유로 꼽혔습니다.

결론

전 산업에서 인공지능 강국으로 인공지능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과 함께 기업들의 비즈니스 개발 단계를 효율화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기술 구현 단계에서 겪게 되는 데이터 구축 및 관리, 제한된 인적 자원, 모델 개발과 성능 개선 및 검증 등 다양한 문제들을 각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전문기업 등과의 협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 및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노하우를 보유한 기업으로 수년 간 다양한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며 데이터 중심의 인공지능 서비스 상용화를 지원해 오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테스트웍스는 앞으로도 이번 전시회와 같이 고객들과의 소통 및 접점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가며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및 솔루션을 강화하여 인공지능 상용화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로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및 활용 사례와 연구 개발 성과 등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주요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