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비대면 육아분석 앱

상담 데이터 정제 및 가공 사례

그로잉맘 이다랑 대표

가족 모두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육아 일상을 만들어가는 온라인 육아 전문 기업

그로잉맘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부모와 자녀의 기질 및 놀이 분석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육아 전문 기업입니다.

육아와 관련해 인터넷 검색, 커뮤니티, 전문서적을 찾아보아도 개인의 육아 일상과 맞는 정보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전문가 상담은 비용 부담 뿐 아니라 일정을 맞춰 대면으로 방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로잉맘은 육아 분석 및 상담 서비스의 온라인화로 정보의 비대칭과 불균형을 해소함과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육아 상담의 진입장벽을 낮추었으며, 데이터 기반의 가족 맞춤형 육아 솔루션을 제공해 누구나 육아에 대해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부모와 자녀의 기질 및 놀이 분석과 함께 전문적인 육아 상담부터 임상 경험과 육아 경험이 풍부한 언어재활사의 언어발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0만 건 이상의 육아 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의 성향과 부모의 성향에 따른 다양한 도서 및 교구 등에 대한 개별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한 비대면 육아분석, 인공지능을 활용한 육아 상담 콘텐츠 추천 및 고민 예측

그로잉맘은 기존에 수집한 육아 상담 서비스 데이터를 가공하여 보다 효율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돕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육아 상담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시켜, 아이의 성향과 매칭하여 추천 상담과 콘텐츠를 제시하고, 육아 고민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부모와 아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 모두의 행복한 성장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상담사의 보고서 작성 시간 및 상담 시간을 기존 대비 5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오프라인 센터에서 받는 육아 상담 대비 70% 이상의 가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데이터 가공을 위한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참여

그로잉맘이 보유한 10만 건 이상의 상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질문과 답변을 분류하고 핵심 단어를 모델 학습할 있도록 데이터를 정제하고 가공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10만 건의 대규모 데이터를 정제하고 가공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로잉맘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작으로 문서요약 데이터 셋 구축 등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 셋 구축 경험이 풍부한 테스트웍스와 협업해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했습니다.

그로잉맘은 테스트웍스의 인공지능 데이터에 대한 전문성 기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최종적으로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수요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대규모 상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질문 답변 분류 및 핵심 단어 추출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가공

테스트웍스는 먼저 그로잉맘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협의를 통해 기존의 텍스트 데이터 가공 경험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모델 학습에 적합한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설계하고 핵심 단어를 라벨링하는 가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도출했습니다.

이후, 테스트웍스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가공 도구를 세팅하고,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해 작업자들을 확보한 다음 상담 데이터를 질문과 답변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빠르게 수행했습니다.

텍스트 가공 도구를 활용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검수한 후, 먼저 가공된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시키고, 테스트를 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가이드라인을 최적화하며 데이터 가공을 고도화 했습니다.

테스트웍스가 인공지능 데이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인공지능 모델에 맞는 데이터 구축을 위한 컨설팅부터 blackolive를 활용한 데이터 가공과 전문 PM의 프로젝트 운영까지 테스트웍스의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의 성능 향상 및 고도화를 통해 보다 편리한 육아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로잉맘 이다랑 대표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편리하게, 육아 상담 서비스의 보편화를 위한 스마트한 비대면 육아분석 앱

그로잉맘은 테스트웍스와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약 4,000건의 텍스트 데이터를 질문과 답변으로 분류하고, 약 10만 건의 단어를 라벨링 할 수 있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협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그로잉맘은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편리하게 육아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육아 상담 서비스의 보편화 및 스마트한 육아라이프 실현을 지원해 나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