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영상 객체 판독을 위한 AI 데이터 셋 구축



GPU 기반의 컴퓨터 연산능력 및 이미지 처리와 관련된 딥러닝 방법론의 발전으로 위성 영상을 활용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자연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해 위성 영상을 수집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측 모델을 만들거나, 광범위한 지역 정보를 기반으로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여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연구 증가와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위성 영상의 학습용 데이터 셋 구축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성 영상 데이터를 연구 및 개발 목적에 따라 수집하여 데이터 셋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가공 기술, 경험 및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위성 영상 데이터 구축은 철저하게 보안을 유지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원시데이터의 품질 확보를 위한 데이터 정제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미지 영상별 포함되어 있는 객체 수가 높아 까다롭고 난도 높은 라벨링을 거쳐 세심한 검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테스트웍스는 방대한 양의 지리정보 관리 및 활용을 위한 위성 영상 데이터 구축 경험을 통해 도로 노면, 건축물, 항만 데이터, 도시 건물, 숲 등의 데이터 추출 및 라벨링 기술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특히, 위성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대규모 데이터 구축 경험을 통해 고도화된 자사의 라벨링 자동화 관리 도구인 블랙올리브와 분야별 전문 인력을 활용한 품질 확보를 기본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블랙올리브를 활용한 위성 영상 데이터의 객체 별(건물, 숲) 라벨링 예시]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데이터 셋 구축에 필요한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여 데이터 수집 가공 검수 및 모델 추천과 개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성 영상과 같이 까다롭고 난도가 높은 데이터 가공은 테스트웍스와 같이 자체 기술 및 경험을 보유한 전문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더 정확하고 품질 높은 데이터를 확보해야 연구 개발 및 상용화를 빠르게 앞당길 수 있습니다.



위성 영상 데이터 구축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