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 사회적 가치 성과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0’ 발간

테스트웍스가 지난 2015년 창립 이후 기업의 성장과 함께 일궈 낸 사회적 가치 창출과 그간의 활동 총체를 담은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0(Social Value Impact Report 2020)’을 발간했습니다.

테스트웍스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지난 2020년 말을 기준으로 자사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한 디지털 일자리 창출 및 디지털 보상, 교육 서비스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사회적 가치로 환산한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이는 IT 기술 기반의 소셜 벤처로는 최초로 사회적 가치 성과를 데이터 기반의 리포트로 공개한 것으로 중요한 의미를 둘 수 있습니다.

“자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사회 다양한 계층의 무한한 잠재력을 공정한 기회와 포용적 고용으로 일깨우며 기업의 새로운 성장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최신 화두인 ESG의 ‘S(Social)’는 다양성에 기반하며,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에서 창의력이 시작되고, 그것이 곧 경쟁력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과 사람의 다양성이 보장되어야 지속 성장이 가능하며 기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윤석원 , 테스트웍스 창립자 & 대표이사

테스트웍스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0’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이아이웍스(aiworks), 크라우드-소싱 데이터 수집 가공 프로젝트에 누구나 참여해 보상 받아

  • 크라우드-소싱 방식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전문 플랫폼인 ‘에이아이웍스(aiworks)의 회원 수는 대규모 문서요약 프로젝트, 다양한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 바이럴 캠페인, 추천인 프로모션 등으로 급격히 증가하여 2020년 말 가입자 수 약 3만명을 넘어섰으며, 총 5,580명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상을 받았다.
  • 에이아이웍스의 회원은 언제 어디서나 PC와 모바일로 개설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에이아이웍스는 참여 프로젝트 별 보상을 줌으로써 COVID-19 상황에 적합한 형태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학생 및 에이아이웍스 회원들은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자원 봉사 활동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

장애인 고용의 지속적 확대 및 체계적 지원 체계 확립

  • 테스트웍스와 자회사인 데이터큐의 2020년말 기준 취업취약계층 직원은 39명(전년대비 6명 증가)으로 전체 고용 인원 중 약 31%에 해당된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실습생을 포함하여 총 28명의 장애인 직원이 함께하고 있다.
  • 특히 테스트웍스는 사회복지사를 직접 채용하여 장애인 직원의 업무 지원 및 관리를 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외부의 발달장애인 전문 상담사를 초빙해 상담을 진행하며 발달장애인 직원들의 업무 및 일상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 시 적절하게 개입 및 조치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정규직 장애인 19명의 2020년말 평균 근속기간은 약 2년이며, 2020년 말까지 퇴사율 0%를 기록하고 있다.

다양한 계층에 대한 교육서비스 확대 제공

  • 테스트웍스는 장애인 뿐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시니어를 비롯한 다양한 계층에 대한 교육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 기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취약계층 ICT교육 과제 및 외부 기부금 등의 재원을 활용하여 교육 시간을 약 19,000시간으로 확대 제공하였다.
  • 또한 테스트웍스는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데이터 라벨링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교육을 총 5,000시간 진행했는데, 이를 시간당 3만원의 테스트 교육 평균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5.6억원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다.

주요 수행 과제 및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 창출

  • 테스트웍스는 발달장애인 업무 및 생활 지원을 위한 플랫폼 ‘회사가요’ 개발, 농인과 청인 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AI 기술/서비스 개발을 위한 NIA ‘수어 영상 AI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시각장애인 및 지체장애인의 보행권 확대에 기여하는 AI 기술/서비스 개발을 위한 NIA ‘인도 보행 영상 AI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시각장애인용 AI 기술/서비스 개발을 위한 KVQA (Korean Visual Question Answering)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 바 있다.

테스트웍스는 지난 2020년도에 많은 외형적 성장을 가져오는 동시에 보고서의 내용처럼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COVID-19로 인해 기업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시장의 관심 증가와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 확대 등 테스트웍스가 가지고 있는 미션과 유사한 변화들이 사회 전반에서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데에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테스트웍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많은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김병훈, 테스트웍스 CFO

테스트웍스는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0’의 부록(appendix)으로 SK그룹 공익재단 사회적가치연구원의 사회성과인센티브(기업의 사회 문제 해결 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고 보상하는 프로젝트)인 SPC(Social Progress Credit) 데이터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0’은 최근 새로 리뉴얼된 테스트웍스 웹사이트 내 라이브러리 페이지(Library page)에 공개되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0’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