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의 가능성을 테스트하다.”-윤석원 대표(CEO)

테스트웍스 리더십 팀을 인터뷰로 소개합니다.

제일 먼저 윤석원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Q. 스타트업 창업 시 가장 고려하셨던 목표가 있으셨나요? 현재 그 목표를 어느 정도 이루셨는지 궁금합니다.

창업 시 가장 고려했던 목표는 저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을 입증하는 것이었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외부 투자를 받지 않고 3년 동안 순이익을 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 목표는 이루었던 것 같습니다. 확장성은 우리가 추구하는 기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국내에서 해외로, 테스팅에서 다른 분야로 확장하는 것을 입증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일부는 이루고 일부는 이루지 못한 것 같습니다. 테스팅에서 AI Data로 사업분야를 확장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아직은 저희 회사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지 못했다는 면에서 전부 다 이루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Q. 창업 후에 가장 기쁘거나 감격스러웠던 순간을 공유해 주시겠어요?

직원들의 변화와 성장을 볼 때가 가장 기쁩니다. 직원들이 우리 회사에 스스로의 잠재력을 실현해 가고 그것이 회사의 뚜렷한 성과로 이어질 때 가장 감격스럽습니다.

Q. 가장 어려웠던 순간도 있으셨을 텐데, 그 순간을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창업자는 왜 기업을 계속해야 하는지 확실한 소명 의식과 사명감이 있어야 합니다. 제가 왜 이 회사를 시작했고 무엇을 하고자 했는지를 늘 기억하고 우리 회사가 잘되고 성장시키는 것이 우리 사회에 정말 필요한 일이고 시대적 소명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내가 창업을 왜 했는지 그리고 무엇을 추구하고 실현하려 했는지를 반추해 보면 어려운 순간들을 더 쉽게 받아 들일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을 뛰어 넘어 꼭 이 일을 해야 할 이유들이 확실하니까요.

Q. 테스트웍스의 글로벌 기업 성장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기업 내 역량은 무엇입니까?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자산화 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항상 기록하고 문서화하고 자산화 하는 것에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둘째는 협업 문화의 구축입니다. 내가 하는 일을 다른 사람과 다른 팀이 알게 하고 주요한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고 전파되어야 합니다. 이슈들을 숨기지 말고 늘 공유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다른 부서와의 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과 솔루션이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 성숙해 지고 탄탄해 져야 합니다.

Q. 테스트웍스의 주요 비즈니스 인공지능 데이터, 자동화, 테스팅 사업의 향후 비전을 핵심 키워드로 소개해 주시겠어요?

Infinite Possibility. 발전과 성장성 측면에서 늘 필요하고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Q. 사회적기업 스타트업, 테스트웍스에서 중요하게 고려하시는 리더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직원들을 성장시키고 변화시키는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직원들을 섬기고 모범을 보이고 때로는 엄격한 스승이 되어야 합니다.

Q. 마지막으로 공통 질문을 드립니다. ‘테스트웍스는 OOO다’. 한 문장으로 정의해 주신다면?

테스트웍스는 무한의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