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돌아보는 2023년


여러분들은 2023년을 보내면서 가장 관심이 많았던 일이 무엇이었나요? 유난히 다사다난했던 2023년을 마무리하며, 테스트웍스 임직원들이 ‘내가 뽑은 올 한해 핵심 키워드‘와 함께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ssLLM/sLLM의 대두

초거대 AI (멀티모달 포함)의 할루시네이션 효과로 인하여 사용자 수와 전문성 부분에 많은 기관들이 실망을 표하기 시작했다. sLLM 모델을 기반으로 자신들 도메인에 특화된 트리플렛을 기반으로 파인 튜닝을 하여 다양한 도메인에 한 단계 더 깊게 뛰어 들어 Pain Point를 해결하거나 일부 업무에 대한 디커플링이 이루어지는 부분들에 대해서 조금 더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AI가 상용화되지 않는 부분 중에 가장 주요한 하나가 ROI 부분인데, sLLM은 적은 비용으로 비교적 쉽게 도메인에 특화된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최근 세무 업무 관련 LLM 서비스가 등장한 것을 보라.

김수덕 부문장, AI 데이터 사업 부문


한국지형에 적합한 LiDAR Tracking 연구

LiDAR 시스템은 높은 정밀도로 주변 환경을 3D로 매핑하여,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 상황, 장애물, 보행자, 그리고 다른 차량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차량의 안전 운행과 효율적인 경로 결정에 필수적이며, 특히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도시 환경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하지만, 이러한 LiDAR 연구가 해외 도로 환경에 편향되어 한국의 도로 상황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 테스트웍스는 한국지형에 적합한 3D Lidar Segmentation Model 연구에 집중하여 성과를 내고 있다.

김민경 이사, R&D 부문


비즈니스 오케스트레이션을 위한 준비

에뛰드(클래식 음악계에서 작곡가나 연주자가 실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거르지 않고 연습하는 기초)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꾸준한 연습(지겹고 누구나 쉽게 여기는)없이 교향곡(웅장하고 화려한)을 연주하려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회사의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인데 화려함에 가려진 부족한 기초에 대한 공감과 변화를 시작으로, 공 하나(이슈)에 전체가 몰려다니는 동네 축구와 다르게 우리 모두 넓은 공간을 깊숙이 이용하는 프로 경기가 될 수 있기를 계획했고 경기가 시작되었다.

김용희 이사, Platform 본부


생성형 AI의 인기

Stable Diffusion, DALL-E, Midjourney 등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서비스가 돋보인 한 해로,  우리 회사에서도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경기도와 함께 발달장애인의 AI 예술 활동 교육 사업을 진행했던 게 의미 있었다.

임정현 팀장, R&D 솔루션 본부


AI 신뢰성 평가 본격화 :  실험실 밖으로 나온 인공지능

AI가 실험실 밖으로 나오고 있다. 최근 AI 제품의 성능을 상용화 가능 수준으로 확보한 기업들이 대거 등장했다. 다만, 생성형 AI 기업들은 할루시네이션 문제를 의료 AI 등에서 엄격한 품질 기준이라는 허들을 넘어야 한다. 따라서, 시장과 고객들이 원하는 사용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다양한 AI의 신뢰성 평가 기준들이 마련되고 있다. AI 개발 단계에서의 데이터 품질 및 편향, 모델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뿐 만 아니라, 운영 단계에서 안전 문제 발생 시 대응 체계와 거버넌스 체계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시작했다. 테스트웍스는 AI 상용화를 준비하는 기업이 인공지능 생애주기에서 적합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 가공, 모델링하고 있는지 평가 및 검증하여 AI 상용화 기업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형복 팀장, R&D 본


국방 분야의 본격적인 AI 도입

생성형 AI의 인기와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 AI 모델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국방 분야는 민간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군은 인프라와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는 ‘개방형 민군 협업의 국방 AI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AI R&D에 집중 투자를 진행하여 국방 전 분야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미래 전장의 핵심 요소인 유∙무인 복합체계, 지휘통제체계 중심의 집중 투자로 지속될 전망이다. 테스트웍스는 국방 분야에 특화된 데이터 셋 구축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을 기반으로 국방 분야의 데이터 셋 구축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정애수 본부장, 전략 컨설팅 본부


도메인 확장 및 시장 입지 공고화

기술 영업팀 팀장으로 2023년은 테스트웍스가 가장 잘하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시장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 및 특수 데이터 시장으로의 확장에 박차를 가한 원년이었다. 테스트웍스는 항상 고객의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기존 고객 및 신규 고객으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김성현 팀장, AI 데이터 기술 영업팀


지속가능한 책임감 있는 마케팅 강화

AI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마케팅도 생성형 AI 접목이나 자동화 등의 기술로 효율화를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일상 업무에서 다양한 SNS 채널에 맞는 콘텐츠들을 더 쉽고 빠르게 제작 및 배포하며 AI 기술의 혁신을 직접 체험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AI 시대에도 잊지 말아야 할 기본은 고객 중심의 신뢰와 경험의 가치다.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만의 지속가능한 리더십을 온-오프라인을 넘어 잘 전달해야 하다. 테스트웍스의 경우 비즈니스 창출 기회와 함께 소셜벤처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동시에 만들어 내기 위해 신뢰 기반의 차별화된 콘텐츠 생성과 영업 마케팅 활동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R&D 본부와 팀워크로 이를 강화하면서 시장 확장 및 투자 유치에 기여해왔다. 무엇보다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매년 데이터 기반으로 직접 기획-작성-발행하며 지속가능한 책임감에 대한 무게를 다시금 느꼈다.

이은영 이사, 홍보 마케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