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어 영상 데이터 핸드 인 핸드 챌린지 그 현장속으로] 행사 소개

지난 해, 2020년 12월 23일 막을 내린 ‘Hand in Hand Challenge’를 소개해 드립니다.

[테스트웍스_수어 영상 데이터 활용_Hand in Hand Challenge_최종 수상팀]

테스트웍스는 지난 12월 23일 우수 참가자에 대한 시상식을 마지막으로 수어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배리어프리(Barrier-free) 서비스 디자인 챌린지인 ‘Hand in Hand Challenge’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Hand in Hand Challenge란?

수어 영상 ‘핸드 인 핸드 챌린지’는 테스트웍스가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구축한 수어 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일상생활(대중교통, 교육, 문화생활, 거주 등)과 전문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배리어프리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챌린지입니다.

[테스트웍스_수어 영상 데이터 활용_Hand in Hand Challenge_소개]

이번 챌린지는 한국 수어 영상 데이터의 다양한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된 행사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관심이 있는 2인 이상 5인 이하의 팀을 구성한 총 14개의 팀이 참여하였습니다.

대회에 참여한 14개팀은 수어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배리어프리 인공지능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습니다.

수상팀 선정의 평가 기준은 무엇이었나요?

이번 챌린지를 통해 수어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서비스 및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출 받았습니다.

대신, 짧은 대회 기간으로 인해 인공지능 모델 설계와 아키텍쳐에 대한 내용과 서비스 데모에 가산점을 주었습니다.

수어 데이터만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떠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나요?

수어 데이터는 일반인들이 생각하기에는 손을 이용한 언어체계라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얼굴 표정, 몸짓과 같은 온몸 제스처를 포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각도 방향으로 수어 데이터 영상이 촬영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 손의 겹침이 발생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3차원 키포인트가 추출되어야 합니다.

테스트웍스_수어 영상 데이터_키포인트 추출_사례

수어 데이터는 수어 사용자를 위한 배리어프리 서비스 분야에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멀티 뷰 영상 합성과 3차원 키포인트 추출과 같은 기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